보도자료

  1. Home
  2. 조합소식
  3. 보도자료
한국해운조합-중국 현지보험사, 보증장 발급을 위한 MOU 체결 (내용)
제목 한국해운조합-중국 현지보험사, 보증장 발급을 위한 MOU 체결
작성자 기획홍보팀 등록일 2018년 03월 22일 조회수 739
내용

- 중국내 사고 발생시 금액 제한없이 현지보험사 보증장 발급 등 원활한 클레임 서비스 제공


한국해운조합(이사장직무대행 한홍교)이 중국내 보험사의 보증장 제공을 통하여 중국내 해양사고 처리가 가능토록 하는 협력관계를 확대 구축했다.

조합은 조합 가입선박의 중국 영해내 해양사고 발생시 조합 역보증장으로 중국내 보험사 China Re 등의 보증장을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협의하는 한편, 2018.3.19.(월) 중국 현지 보험사 PING AN Insurance Group 및 Huahai P&C Insurance와 각 보증장 발급을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였다.

이번 MOU를 통해서 중국내 네트워크와 협조관계를 더욱 확대 구축할 수 있게 되었으며, 향후 중국내 대형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중국금융사(또는 보험사)가 조합에서 제공한 역보증장을 근거로 현지 법원 또는 해사국(MSA) 등에 금액 제한없이 지급보증장을 발행함으로써 조합 가입선박의 가압류 해제 등 중국내 클레임 서비스가 더욱 신속하고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동 양해각서의 주요 내용은 ▲ 중국 전지역 해상사고 발생시 금액 제한없이 현지보험사 보증장 발급 ▲ 사고 처리 관련 지속적인 업데이트 및 상호협력체계 유지 ▲ 해상보험 Market 최신 정보 관련 공유 ▲ 상호교육 지원 및 인적교류 등 조합과 현지보험사간 파트너쉽 구축 등이다.

종전까지 중국법원이나 중국의 청구인은 중국내 보험사가 발행한 지급보증장만을 수용하고 있을 뿐 아니라, 현지 보험사의 보증장 발행 조건이 까다로와 사고처리에 어려움을 겪어온 바 있으나, 이번 MOU 체결로 이러한 애로사항이 일시에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보증장 발행금액의 제한 없이 중국보험사의 보증장 발급이 가능하도록 협의된 것은 해운조합의 사례가 처음으로, 조합 공제사업에 대한 신뢰와 위상제고에 보탬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첨부파일
목록

페이지 위로 올리는 버튼

/WEB-INF/jsp/egovframework/ksa/bbs/PG0007/Read.jsp